100세 시대, 국민의 평생건강권 보장은 보건간호사회로부터

대한보건간호 뉴스레터(2020~ )

대한보건간호 제145호 뉴스레터

  • 작성자보건간호사회 작성일2022.2. 조회수852
보건간호사회로고
대한보건간호
NEWS LETTER
통권 제145호 2022.2.

+더보기

보건간호사회 양숙자회장 신년사

존경하는 보건간호사회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2022년 2월 오미크론 변이에 의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연일 기록을 갱신하며 우리나라 인구의 4% 이상이 이미 코로나19에 감염 경력을 갖게 되었고, 앞으로도 확진자 증가 속도는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국가 위기대응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지킴이로써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활약하시는 보건간호사 회원님들의 노고와 고충에 머리 숙여 존경을 표하며 감사드립니다.

사진

 

보건간호사회 소식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집회 지속적 참여

‘간호법 제정’ 관련 결의대회 및 수요집회, 1인 릴레이시위가 2021년 11월 23일에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보건간호사회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간호법 제정’ 촉구를 위한 국회 앞 수요집회 및 1인 릴레이 시위에는 전국적으로 간호사와 간호학생이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3당은 간호법 제정 약속을 지켜주십시오’,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법 제정’, ‘간호사는 있지만 간호법은 없는 나라’, ‘불법진료를 조장하고 법정간호인력기준을 위반하는 불법의료기관 퇴출하라’ 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더 보기

정기 이사회 및 대표자회의, 출판회의 등 개최

보건간호사회는 정기 이사회 및 대표자회의, 회장단회의, 출판위원회의를 개최하였다. 1월 6일에는 회장단회의가 개최되어 2022년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였으며, 1월 12일에는 2022년 첫 정기이사회가 온라인화상회의로 개최되어 2022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논의가 이루어졌다. 1월 27일 출판위원회의에서는 뉴스레터 2월호에 대한 계획과 뉴스레터 홍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2월 15일 회장단회의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현장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한 26대 임원선거 방법에 대해 논의되었다.

+ 더 보기

2022년 5급 이상 각 지회 승진자

2022년 2월 25일까지 전해진 5급 이상 승진자는 33명으로 3급 승진자 1명, 4급 승진자 5명, 5급 승진자 27명이다. 특히 경남지회 노혜영 전지회장은 남해군 부군수(부이사관)로 승진하였다. 각 지회별 5급 이상 승진자 명단은 홈페이지 ‘보건간호사회·지회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더 보기

2022년 서기관 승진 인터뷰

2022년 승진한 보건간호사회원들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전하며, 보건간호사회 발전과 젊은 후배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기를 희망하며, 박선희 서기관의 승진 관련 인터뷰 내용을 공유한다. ◆ 승진 소감 저는 2021년 7월 1일에서 12월 31일까지 공로연수 및 12월 31일 정년퇴직했습니다. 개방형보건소장 공모에 선임되어 2022년 1월 1일자 임용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승진소감은 과장으로 퇴직하고 보건소장으로 임용되고 보니 제게는 뜻밖의 선물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어려운 난국이라 중한 직책을 맡고 보니 너무 책임감이 무겁습니다.

+ 더 보기

인천지회 소식

인천서구 지방간호주사 신순화 ‘정부 우수공무원 대통령상’ 수상 2021년 정부 우수공무원으로 인천광역시 서구보건소에 근무하는 신순화 팀장이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신순화 팀장은 코로나19 상황실에서 역학조사팀장으로 근무하면서 24시간(one day) 역학조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속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지역 내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했으며, 자가격리 중인 접촉자들의 응급상황 초기상황 대처 강화 등 코로나 19 최전선에서 기여한 공적으로 수상하였다.

+ 더 보기

충북지회 소식

청주시 조직개편에 따른 감염병관리과 신설 알림 2022년 1월 13일자 청주시 조직개편 실시, 신종 감염병 대응의 강화를 위한 ‘감염병관리과’가 신설되었다. 감염병대응 1팀·2팀·방역팀 등 3개팀, 정원 27명으로 구성되었다. 해당 과에는 이소영 팀장, 장병희 주무관 외 25명의 보건간호사회원들이 최일선에서 감염병 대응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 더 보기

대한간호협회 보건소 간호사에게 방한용품 전달

대한간호협회는 사랑의 열매로부터 후원을 받아 보건소 등 코로나19 현장에서 방역과 치료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보건소 간호사들에게 방한용품을 전달했다. 이번 방한용품 전달은 한국수출입은행, 사랑의 열매 후원으로 대한간호협회에서 방한티를 제작하여 전국 보건소 등에서 방역과 의료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간호사들을 응원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전달되었다.

+ 더 보기

 

보건의료계 정책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

<사진출처>국립재활원 누리집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 표지 코로나19 격리해제 후, 이제는 재활! 건강한 일상 되찾아요. -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 발간 - □ 국립재활원(원장직무대리 김완호)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회복 중인 국민들을 위해 재활정보를 담은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를 발간했다. ○ 본 안내서는 재활의학의 관점에서 호흡관리, 일상생활을 위한 피로관리, 신체활동과 운동, 인지 관리, 삼키기 관리, 목소리 관리 등 코로나19 감염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영역별로 담고 있다.

+ 더 보기

지역특성에 알맞는 사회서비스 확대

<사진출처>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홈페이지 일부 캡처 지역 특성에 알맞는 사회서비스가 확대됩니다. - 2022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주요 변경사항 안내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022년부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대상자 소득기준이 확대되고, 지역별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도 늘어난다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는 2월 16일(수) 2022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표준모델 및 지자체별 주요 서비스 모델 변경사항을 발표했다. ○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여건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선정된 대상자에게 이용권(바우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 더 보기

 

보건간호사 역량강화

국내 코로나19 방역대책의 변화

<그림출처>보건복지부(22.02.07.). 오미크론 특성을 고려한 방역·재택치료 체계 구축, 보도참고자료 지난해 11월 1일,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코로나’(with Corona) 정책이 시작되었고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었으나, 2022년 2월 2주차 현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일 확진자가 10만여명에 달하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급변한 국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그간의 방역대책의 변화가 어떠하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사이트(https://ncov.mohw.go.kr) 내에 게시된 관련 정부부처의 공식 보도자료 내용을 간략히 정리한 것입니다(검색경로 ; 사이트 상단 ‘뉴스&이슈’ 클릭→ ‘보도참고자료’ 클릭). 참고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더 보기

각국의 오미크론 대응 방역대책 비교

<그림출처>질병관리청 카드뉴스 중 해외주요국가 방역현황통계 우리나라 역시 오미크론 대유행이 본격화됨에 따라 우리보다 먼저 오미크론 유행을 겪었던 해외 주요국의 방역체계를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본 주제와 관련하여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자료와 국내 언론 기사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1. ‘정점 후 단계적 완화’ 국가 :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영국은 올해 1월 초에 최다 확진자가 22만여명에 달하였다가 이후 10만명 아래로 떨어져 오미크론 정점기를 지나 안정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은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자 ‘플랜 B’ 조치를 시행하였다. 이는 부스터샷 접종, 진단검사 역량강화, 치료제 처방 등 의료적 관점에 집중하고 재택근무, 방역패스, 마스크 의무 착용 등의 일부 강화조치를 시행한 것으로, 대부분의 방역 제한은 기존과 동일하였다.

+ 더 보기

회원등록안내
공지사항
소식지 리뷰
회원의 소리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회원님께서 동의하신 회원가입 약관 및 이메일에 수신 동의하신 회원님께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보건간호사회에서 제공하는 이메일의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간호사회로고

(우 06654) 서울특별시 서초중앙로5길 10-8 우성쁘띠오피스텔 615호
전화 02-525-7318 / 팩스 02-598-9748
COPYRIGHT Public Health Nurse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