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국민의 평생건강권 보장은 보건간호사회로부터

대한보건간호 뉴스레터(2020~ )

대한보건간호 제148호 뉴스레터

  • 작성자보건간호사회 작성일2022.8. 조회수802
보건간호사회로고
대한보건간호
NEWS LETTER
통권 제148호 2022.8.

+더보기

이달의 인물 – 대전 유성구의원 이희래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대전광역시 유성구에서 국민의힘 비례대표의원이 된 이희래입니다. 2021년 정년퇴직으로 마무리했던 공직 현장에 꼭 1년 만에 또 다른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간호사 그 중에서도 보건간호사가 아니었더라면 감히 엄두도 못 내었을 꿈을 이루고 뒤돌아보니 1985년부터 시작된 공직에서의 제 35년은 우리나라의 변화와 발전을 그중에서도 국가보건사업의 그것을 온몸으로 느끼고 고민하고 보아온 소중한 시간이었고, 더러는 좌절해서 책상에 머리를 부딪기도 하고 또 더러는 당장 그만둘 생각에 주변을 정리하기까지 했지만, 그 대부분은 열정과 성취, 그리고 보람으로 가득했습니다. 그 와중에도 늘 자기 수련에도 게으르지 않아 정말 힘들었고 다시 가라 하면 선뜻 나서기는 쉽지 않겠지만 마흔다섯에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게 된 것 또한 언제 생각해도 뿌듯합니다.

사진

 

보건간호사회 소식

보건간호사회 26대 위원회 활동

보건간호사회는 제26대 임원이 구성된 이후 정책·홍보·교육·출판·제규정 위원회와 재무 및 서기 이사가 구성되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정책위원회는 7월 6일과 8월 19일 서울역사 내 회의실에서 개최되어 ‘지역보건법 시행령 제13조, 제14조 개정 추진’ 등 보건간호 관련 정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7월 14일에는 홍보위원회가 열려 간호법 제정 관련 기고문 작성 논의 및 홈페이지 개편 논의를 이어갔다. 교육위원회는 6월 23일 이화여대 헬렌관 회의실에서 2022년 보건교육경연대회 준비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7월 15일에는 온라인화상회의를 통해 온라인 보수교육 개발 관련 논의를 이어갔다. 7월 6일에는 출판위원회가 열려 8월호 뉴스레터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뉴스레터 개편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7월 21일, 8월 10일에는 제규정위원회가 개최되어 보건간호사회 지회 회칙 개정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진행되었다.

+ 더 보기

임원및보건소대표자 대상 간호법교육 2차례 실시

보건간호사회 양숙자 회장은 두 차례에 걸쳐 ‘간호법 제정’ 관련 온라인교육을 실시하였다. 7월 13일에는 보건간호사회 임원과 16개 지회 지회장 및 사무국장을 대상으로, 7월 21일에는 전국 보건소 대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차례 걸친 교육에서 양숙자 회장은 간호법 제정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 의료법 등 연혁, 간호법 추진 경과, 간호법 제정 과정, 간호법 주요내용 등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였다. 이번 간호법 관련 교육을 통해 임원 및 각 보건소 대표자들은 간호법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법제사법위원회와 국회 본회의 통과를 거쳐 하루빨리 제정되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보건간호사회는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7월 12일, 7월 29일, 8월 26일에 ‘간호법 제정’ 촉구 1인 릴레이시위에 참여하였다.

+ 더 보기

2022년 정책보고서 발간

보건간호사회에서 정책연구사업으로 진행한 ‘보건소 간호직 공무원의 업무증가 및 인력수급방안’ 정책보고서가 발간되었다. 이번 정책연구사업은 2021년 7월부터 시작되어 2022년 7월에 마무리되었고 인하대학교 함옥경 교수를 책임연구원으로 6명의 연구원들이 참여하였다. 이번 연구는 보건소의 보건사업 및 간호직 공무원의 업무 증가에 따른 간호사 인력 수급 현황을 분석하여 보건소 간호사의 인력 수급 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보건소의 보건사업 증가현황 및 변화 동향 및 보건사업 증가에 따른 간호사 업무 증가현황을 분석하고 보건소의 보건사업 증가에 따른 간호사 인력 수급 현황을 분석하였다. 보건소의 보건사업 증가현황 및 변화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건소 사업 관련 법규와 지침서

+ 더 보기

제21회 보건교육경연대회 10월20일 개최예정

2022년 제21회 보건교육경연대회는 10월 20일(목) 대한간호협회 강당에서 발표자와 심사위원이 참석하고 회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웨비나 형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보건교육 발표와 우수사례 발표로 구성되고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사전교육기간: 8월16일 ~ 9월8일 - 사전심사를 위한 자료 제출: 9월16일 - 사전심사(서면심사): 9월29일, 자료 서면심사를 통해 보건교육발표 4팀, 우수사례발표 4팀 선발 - 보건교육경연대회 개최: 10월 20일, 대한간호협회 강당,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8팀 발표 및 심사, 보건복지부장관상 4팀 등 상장과 상금 수여

+ 더 보기

코로나19 관련 보건간호사활동 사진및사례 공모

보건간호사회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보건소 등 방역 최전선에서 희생과 헌신을 다한 보건간호사의 활동을 기록으로 남기고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사진과 사례 공모를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가. 자격: 보건간호사회 회원 나. 내용: 2020년 1월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관련 활동 사진과 사례 다. 제출 양식(소속, 직급, 이름, 연락처 표기) - 사진: 관련 사진 3~4장, 사진마다 2~3문장 정도 사진 설명 - 사례: A4용지 1~2 페이지 라. 심사: 이사회 논의를 거쳐 선정 및 소정의 상금 수여, 홈페이지 게재 예정 마. 제출 기한: 2022년 9월 30일(금) 18시

+ 더 보기

보건간호사회 카카오채널 추가 이벤트 행사 실시

보건간호사회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 및 다양한 소식을 회원들에게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보건간호사회 카카오채널 추가하고 커피쿠폰 받으세요' 이벤트행사를 회원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보건간호사회 카카오채널 추가 캡처화면 이미지 첨부 후 제출하면 선착순 400명에게 커피쿠폰을 발송하는 행사였으며, 8월 24일부터 9월 7일까지 실시 예정이었으나 8월 24일 시작 당일 13시 33분에 400명이 응모하여 조기에 종료되었다. 선착순 400명에게는 5,000원 상당의 커피쿠폰을 발송하였으며, 회원들의 많은 관심으로 보건간호사회 카카오채널을 추가한 회원은 8월 29일 현재 1,191명이다.

+ 더 보기

보건간호동우회 5월11일 총회 개최

보건간호동우회는 5월 11일 서초구 해담채 식당에서 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총회에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미뤄진 업무보고 및 결산보고가 진행되었으며, 새로운 임원으로 유혜경 회장, 정영주 부회장, 양순옥 감사, 염영분 사무국장이 선출되었다. 7월 25일에는 신임 보건간호동우회 임원단(4명 참석)과 보건간호사회 회장단(양숙자 회장, 함옥경 부회장 참석)과의 간담회가 해담채 식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보건간호사회와 보건간호동우회와의 상호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더 보기

2022년 5급 이상 각 지회 승진자

2022년 5월 이후부터 8월 31일 까지 전해진 5급 이상 승진자는 38명으로 4급 승진자 7명, 5급 승진자 31명이다. 각 지회별 5급 이상 승진자 명단은 홈페이지 ‘보건간호사회·지회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더 보기

서기관 승진 인터뷰 - 대전시청 조은숙 과장

2022년 승진한 보건간호사회원들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전하며, 보건간호사회 발전과 젊은 후배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기를 희망하며, 조은숙 대전광역시 보건복지국 식의약안전과장의 승진 관련 인터뷰 내용을 공유한다. ◆ 승진 소감 33년 공직의 길 중 마지막 코스에 접어든 느낌입니다. 다 해냈다는 후련함과 똑같은 길을 걷고자 하는 후배들을 향한 든든함과 미안한 마음이 교차합니다. 2020년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습격과 더불어 찾아온 보건·간호인력의 기약할 수 없는 고단함은 우리에게 많은 좌절감과 무력감을 안겨준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기술서기관(4급)으로 승진하게 된 것은 부단 개인 성과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치며 고생해준 동료들의 노고 및 성과를 치하하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우여곡절과 어려움 속에서도 끝까지 한마음으로 기도해주고 응원해준 174여명의 대전시 보건간호사회원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 더 보기

서울지회 소식

- 보건간호사회 서울지회 대의원 회의 개최 - 보건간호사회 서울지회(회장 함형희)는 2022년 6월 29일 프레스클럽 매화홀(서울 중구)에서 40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의원회의를 개최하였다. 그동안 서울지회 회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업무 추진으로 off-line 회의를 중단하였다가, 2년 6개월 만에 재개하여 이루어진 의미있는 만남이었다. 이번 회의는 서울지회장을 비롯한 임원과 대의원의 상견례를 겸하여 이루어졌으며, 보건소 간 업무 복귀 방법과 내용 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이 되었다. 함형희 회장은 2년 6개월 동안 코로나 방역업무 추진으로 고생한 회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보건소 회원들의 어려움이 있다면 즉시 건의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서울지회는 앞으로도 소속 회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소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리적 안정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더 보기

부산지회 소식

- 보건간호사 부산지회 회원들 간호법 제정 관련 교육 참석 - 지난 7월 14일에 부산시 간호사회에서 주최하는 2022 간호정책 아카데미 ‘간호관련 법·제도의 이해’ 교육에 부산지회 회원 50여명이 참석하여 2시간에 걸쳐 간호법 제정의 필요성 등 교육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 더 보기

강원지회 소식

-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10주년 성과보고회 및 기념행사 - 홍천군보건소는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센터」 개설 10주년을 기념하여 2022년 7월 15일 홍천문화원에서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10주년 성과보고회 및 기념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홍천군 의사회‧약사회, 대한노인회 홍천군지회 등 유관기관 및 질병관리청, 강원도청, 강원도 내 시‧군 사업 관계자를 비롯한 사업 참여자 등 약 200 여명이 참석하였으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의 10주년 기념사 및 축사와 등록관리사업 유공자 포상 등의 내용으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 더 보기

전북지회 소식

-김제시보건소 ‘간호관련 법·제도의 이해’ 교육 실시 - 전북 김제시보건소는 지난 8월 23일 「간호관련 법·제도의 이해」라는 주제로 김제시보건소 간호사 회원 50명을 대상으로 대면교육을 실시하였다. 전북간호사회 안옥희 회장이 교육을 실시하였는데 간호법 제정을 위하여 우리 간호사들 먼저 법을 제대로 알고 대처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교육이 진행되었다.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는 시점에서 이렇게 한 자리에 모인 것은 그만큼 간호법 제정의 중요성을 인식해 간호법 제정에 더욱 박차를 가해 한 마음이 되기 위한 자리였다고 전했다.

+ 더 보기

 

보건의료계 정책

개정 자살예방법 및 시행령 시행

<사진출처>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 자살시도자 정보제공 절차안내서 표지 선제적 개입으로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나가겠습니다. - 개정 자살예방법 및 시행령 시행(8.4.) - □ 보건복지부는 올해 2월 3일 개정·공포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이하 ‘자살예방법’) 」 및 동법 시행령이 8월 4일(목)부터 시행되며,○ 개정 자살예방법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자살시도자 등 정보제공절차 안내서(이하 ’정보제공절차 안내서‘)」를 배포하고 개인정보보호조치 관련 법률 자문 등 현장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더 보기

코로나19관련업무종사자대상 소진관리프로그램운영

<사진출처> 보건복지부(정신건강관리과, 2022.08.18.) - 소진관리프로그램 홍보포스터 일상을 잠시 멈추고 마음에 쉼표를 더하세요 - 코로나19 관련업무 종사자 대상 소진관리프로그램‘마음쉼표’운영- □ 보건복지부는 국가트라우마센터 및 권역별트라우마센터와 함께 코로나19 대응인력(의료진, 소방, 심리지원업무, 행정업무 등)을 대상으로 소진관리프로그램 ‘마음쉼표’를 9월 1일(목)부터 11월 30일(수)까지 집중 운영한다.○ 소진관리 프로그램은 재난 대응인력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2020년 6월부터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운영해 오고 있으나, 소진관리에 대한 인식과 정보가 부족*하고, 신청 절차도 번거로워 참여자가 많지 않았다. * 국가트라우마센터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7.1%가 소진관리 프로그램에 대해서 모른다고 답했 고, 31.6%가 소진관리 프로그램 참여하지 않는 사유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응답 (2021년, 국가트라우마센터)

+ 더 보기

 

일상톡톡(talk talk) 공감톡톡(talk talk)

회원등록안내
공지사항
소식지 리뷰
회원의 소리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회원님께서 동의하신 회원가입 약관 및 이메일에 수신 동의하신 회원님께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보건간호사회에서 제공하는 이메일의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간호사회로고

(우 06654) 서울특별시 서초중앙로5길 10-8 우성쁘띠오피스텔 615호
전화 02-525-7318 / 팩스 02-598-9748
COPYRIGHT Public Health Nurse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