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제23회 보건간호페스티벌 참가 후기-2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보건간호사회
- 작성일 24-10-29 11:30
- 조회 113회
- 댓글 0건
관련링크
본문
서울 서초구보건소 주무관 박소희-홍보부스 전시 부문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
“서초 업고(up go)! 출생률 튀고(go)!”
〈서초특화 모자보건사업 홍보〉
‘출생률 향상’이라는 그 아름다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서초구가 그간 이루어냈던 무수히 많은 노력의 결실을 ‘보건간호페스티벌’을 기회로 삼아 많은 분들께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돼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출생률 향상은 단순한 통계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바람과 달리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0.7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이 조금씩 결실을 맺어 출생아 수가 올해 7월에 전년 대비 10.5% 상승해 17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 폭을 나타냈으며 서초구 또한 전년 대비 29% 상승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초구는 어느 타 지자체보다도 모자보건사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차별화된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서초구가 특히 자랑할 수 있는 4가지 사업은 2018년 서초모자보건지소(국내 유일) 설립으로 연간 2만 명 이상이 7가지 테마(배움, 놀이, 운동, 심리 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2020년 서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증제(전국 최초) 개발로 건강관리사 대상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를 86%에서 92.3%까지 달성한 것입니다. 또한 2023년 양재모자건강센터 개소로 4개 권역의 모자보건 인프라를 완성했으며 2024년 가족 발달단계에 따라 예비부부, 난임부부, 임산부, 예비부모, 영유아 부모 대상 분야별 전문가의 모자 특화 및 난임 예방 프로그램 2과정(난임 바로알기, 난임 극복하기)을 운영해 만족도 98%를 달성한 것입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25년에는 전국 최초로 관내 사업장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난임예방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발표 주제 선정과 사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은 저 혼자가 아니었기에 즐겁고 보람 있었습니다. 모자보건팀 모벤져스 멤버 아이디어 뱅크 이선영 계장님, 만능 엔터테이너로 발표를 맡은 이은주 주무관, 분위기 메이커로 함께 발표를 맡은 하정민 주무관 모두에게 너무 감사하고 준비했던 순간들이 힘들지 않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렇게 모두가 즐겁게 준비했기에 대상 수상의 영광이 저희에게 올 수 있었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번 수상은 서초구보건소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일 것입니다. 함께 노력해 주신 동료들, 그리고 저희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대회를 준비하는 동안 앞에서 카리스마 있게 이끌어 주신 모벤져스 대장 김혜정 건강관리과장님, 뒤에서 열심히 밀어주신 황은정 모자보건팀장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출생률 향상을 위해 서초구만의 특성을 고려한 주민 요구도에 맞는 사업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서초구보건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